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이야기/안드로이드 생각

구글 안드로이드폰, 루트권한에 대하여

   
  안드로이드 Cupcake 업데이트의 출시와, 그것을 설치하기 위해 루트 권한을 얻는 방법에 대한 글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Cupcake 업데이트 자체가 안드로이드 기존 버전에 비해 꽤 많은 면에서 변화되었는지라, 그것을 설치해보기 위한 사람들의 관심이 대단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G1의 "루트권한"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루트권한"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사실, 저도 그냥 "루트권한" 이라고 하면, 상당히 애매한 감이 없지않아 있었는데, 외국 사이트에 이 루트 권한에 대하여 쉽게 설명해놓아서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은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고있고, 이러한 리눅스 커널은 단말기에 있는 하드웨어를 다룰 수 있게끔 합니다. 즉, 안드로이드 OS가 사용자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대화한다면, 안드로이드 OS는 어플리케이션의 요청을 하드웨어에 전달하고, 하드웨어의 응답을 다시 어플리케이션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리눅스 커널의 루트권한을 얻는다는 것은, 안드로이드 단말의 하드웨어를 자유자재로 조작할 수 있게 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단말기의 3G 네트워크 연결을 USB를 통해 노트북 등에서 사용
  • G1의 한 폴더를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
이러한 것들을 루트권한을 얻은 후에 사용 가능합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단말기의 진정한 "주인" 행세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