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작권 안내

강좌를 퍼가시는 분들이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몇 가지 유의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제 글들은 CCL 2.0 저작자 표시 - 비영리 - 변경 금지 라이센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글을 퍼가시는 것에는 제한이 없으나 변경을 가해서는 안되며, 상업적 용도(주1)로 사용이 불가능하고, 저작자(출처)를 꼭 표기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공부 목적으로 블로그에 복사해두고 보고싶으신 분들께서는 저작자 표기가 다소 귀찮으실 터이니, 이 경우에는 글을 비공개로 하여 자신만 볼 수 있도록 퍼가서 열람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FAQ

1. 영리목적이 아닌 강의, 스터디 등에서 사용할 때 블로그의 글을 참조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영리목적이 아닌 강의에서의 자료, 스터디에서 사용하는 자료로 블로그의 글을 참조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단, 해당 자료에 출처를 명확히 표시해주셔야 합니다. 단, 강의에서 제 블로그의 자료를 사용하실 경우 블로그 글을 일부 변경하여 사용해야 할 것이므로, 미리 제게 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2. 개인 블로그에 퍼가도 되나요?

출처를 명확히 표기하시고, 글의 내용을 변경하시지 않는 조건 하에 마음껏 퍼가셔도 됩니다. 글의 내용을 변경한다는 것은 블로그에 게재된 글을 본문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글 아래에 별도로 코멘트를 다는 것은 괜찮습니다.


3. 영리목적의 강의자료나 출판물(서적)의 내용 중 일부에 블로그 자료를 참조하고 싶습니다.

참조하는 범위의 정도에 따라 허용해드릴 수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자료를 사용해 주신다는 것 자체는 영광입니다. ^^ 다만, 출처 및 작성자 정보는 꼭 표기해주셔야 합니다. :) 이에 대해서는 이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제 블로그의 글을 공부하는 데 참조하시는 것은 환영합니다. 다만, 이 자료들을 자신의 공부가 아닌 이득을 취하기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은 사절입니다.

저작권과 관련하여 강경한 글을  올리는 데 불만이 있으신 분도 있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저작권자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저는 제 자료를 가능한 많은 분들께서 참조하실 수 있도록 CCL 라이센스를 적용하였고, 이는 저작권자의 권리는 지킴과 동시에 다른 분들께서 이 글을 통해 안드로이드 공부를 하실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블로그의 글을 무단으로 자신의 영리 목적에 사용하는 사례를 많이 보았고, 이러한 것들을 내버려두는 것은 제 권리를 포기하는 것 뿐 아니라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컨텐츠를 가지고 자신의 이득을 취하는 이들을 돕고, 그 사람들로 인해 피해를 볼 수 있는 분들이 발생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블로그 글을 통해 순수하게 안드로이드 개발을 공부하는 분들께서는 오해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