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ut-of date

안드로이드 SDK 1.6에서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하기

강좌 작성환경

SDK Version : Android SDK 1.6, release 1
ADT Version : 0.9.3

추후 SDK업데이트로 인해 글의 내용과 실제 내용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전 글(2009/05/17 - [안드로이드 이야기/팁, 정보들] - 안드로이드 SDK 1.5용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하기)에서 이클립스의 AVD Manager를 통해 AVD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이번 SDK 1.6 업데이트와 동시에 이클립스 플러그인인 ADT도 기존의 0.9.1에서 0.9.3으로 업데이트되면서 AVD를 만드는 부분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ADT 0.9.3버전에서 AVD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T 0.9.3이 설치되어있음을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ADT 0.9.3이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이전 글 (2009/09/17 - [안드로이드 이야기/팁, 정보들] - 안드로이드 SDK 1.5에서 1.6으로 업데이트하기)을 참고하여 ADT를 0.9.3으로 업데이트하세요.
(사실, 이 글에도 AVD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했는데.. 따로 하나 만들어놓는게 좋을 것 같아서 따로 정리해놓습니다. :))




이클립스 메뉴의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를 클릭합니다.


Android SDK 창이 뜨고, 왼쪽을 보면 Virtual Devices, Installed Packages, Available Packages가 있습니다.
지금은 Virtual Device, 즉 AVD를 만들 것이므로 그냥 두면 됩니다. :)
오른쪽을 보면, 현재 생성되어있는 AVD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예전에 사용하던 AVD가 표시되는군요.

새로운 AVD를 만들기 위해 New... 버튼을 눌러줍니다.




Create New AVD 창이 뜨면서, 새로 생성할 AVD의 정보들을 입력하게 됩니다.
Name에는 이름을 써 넣어 주시면 되겠고.... Target에는 사용할 SDK의 버전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Google API는 기본 SDK에 구글맵 라이브러리가 추가된 이미지입니다.)
예전에 AVD를 만들 때, 가상 SD카드의 경로를 일일이 손으로 써 줬어야 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Browse... 버튼을 눌러 직접 파일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훨씬 편리해졌죠!

가상 SD카드를 만드는 방법은 2009/07/25 - [안드로이드 입문/안드로이드 시작하기] - 안드로이드 시작하기 : 개발환경 설정
의 가상 SD 카드를 만드는 부분을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Skin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예전에는 HVGA와 QVGA만 있었는데, SDK 1.6에 들어서면서 WVGA 해상도까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내용을 입력하였다면, Create AVD를 눌러 AVD를 생성합니다.




위와 같이 AVD가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새로 만든 AVD를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하는 모습입니다. 스킨이 좀 바뀌었죠? ㅎㅎ




후아~ 이상으로 AVD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한번만 따라해보시면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