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ut-of date

안드로이드 SDK 1.5에서 1.6으로 업데이트하기

기다리고 기다리던? (사실 이렇게 갑자기 나올 줄을 생각도 하지 못하고 있었지만..ㅎㅎ;;) 안드로이드 SDK 1.6 이 공개되었으니, 업데이트 하지 않고선 못배기죠? ㅎㅎ 자, 1.5 에서 1.6으로 업데이트하시는 분들을 위해 업데이트 과정을 소개합니다. :)

안드로이드 SDK 1.6 설치 및 이클립스 ADT 업데이트하기



우선, 안드로이드 SDK 1.6 을 다운로드하여, 적절한 폴더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을 해제하였다면, 이클립스를 실행시킨 후, 메뉴의 Window -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Preferences 클릭

 

Preferences 창이 뜨면, 왼쪽의 트리에서 "Android"를 선택합니다. "Android"를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 SDK Location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Browse... 버튼을 눌러 방금 다운로드한 안드로이드 SDK 1.6을 압축 해제한 폴더를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1.6이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새 SDK가 있는 폴더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뜨게 됩니다. 이번 SDK가 업데이트되면서 안드로이드 개발 이클립스 플러그인인 ADT(Android Devlopment Tools)도 업데이트되었는데, 아직 ADT를 업데이트하지 않았기에 뜨는 메시지입니다.



바로 ADT를 업데이트하도록 합시다. 이클립스 메뉴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Install 화면이 뜨면, Work with에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할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예전에 입력을 해 두었기에, 아래와 같이 바로 뜨는군요. :)


주소를 입력하거나, 등록되어 있는 주소를 선택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할 수 있는 항목이 표시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Developer Tools에 체크표시를 해 줍니다.


"Next"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설치 세부 내용과 계약서에 동의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당연 Accept 에 선택해주고, Next 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합니다.





Finish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되게 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이클립스를 재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Yes를 눌러 재시작합니다.





기존 SDK 의 프로젝트를 1.6용으로 업데이트하기

기존에 SDK 1.5버전용으로 개발된 프로젝트를 1.6버전의 이미지에서 돌리려면 프로젝트를 1.6용으로 변환해줘야 합니다.
변환하는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

우선, 변환할 프로젝트를 오른쪽 클릭하여 선택한 후, Properties를 클릭합니다.



Properties for [프로젝트이름] 이 떴군요. 여기에서 Project Build Target을 보면 1.6버전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6버전의 API Level은 4 입니다.) 1.6버전 중 순수 1.6이냐, 구글맵 라이브러리가 들어있는 버전이냐.. 자신의 목적에 맞게 선택해 주신 후, OK 혹은 Apply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프로젝트가 해당 버전에 맞게끔 다시 빌드됩니다.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하기

ADT 0.9.3으로 업데이트되면서 AVD의 관리가 한결 쉬워졌습니다. 일단, 1.6버전의 AVD를 생성해보죠.
이클립스 메뉴의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Android SDK 화면이 뜨면, 오른쪽의 New.. 버튼을 눌러 AVD 추가 메뉴를 띄워줍니다.


AVD 추가 메뉴입니다. Name에는 이름을 적어주면 되겠고.. Target 역시 자신이 원하는 Targer을 지정해줍니다.



가상 SD Card의 경로를 지정해주는 것도 한결 쉬워졌습니다. Browse.. 버튼을 이용하여 직접 파일을 선택할 수 있게 바뀌었군요. 뿐만 아니라, 지원 해상도도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HVGA, QVGA에 WVGA 두가지가 더 추가되었군요.


아래는 방금 만든 AVD를 에뮬레이터를 통해 띄운 모습입니다. 에뮬레이터의 기본 스킨도 바뀌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 예전 전화기 스타일의 스킨이 더 좋았는데, 요건 좀 딱딱해보이네요. -ㅁ-..





이것으로, 안드로이드 SDK 1.6으로 업데이트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별로 어렵진 않군요! ㅎㅎ...
이렇게 계속 업데이트되니 좋긴 한데... 그만큼 공부해야 할 것들도 많아진다는 뜻이니 점점 압박이 심해지는군요 ㅇㅁㅇ..
뭐, 열심히 해보는 수 밖에 더 있겠어요? ㅎㅎ

p.s
ADT 0.9.3에서는 탭이 들어간 레이아웃을 볼 때 에러가 발생하던게 고쳐졌습니다. :)
물론 전 xml로 탭 내용을 구성하지 않아서 미리보기는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