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ut-of date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가상의 SD카드 마운트시키기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사용자가 임의로 파일을 저장하려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가상의 SD카드가 마운트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mksdcard를 이용한 가상의 SD카드 생성부터 시작해서 이클립스 내의 설정 변경, DDMS를 이용하여 가상의 SD카드에 파일 넣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에뮬레이터에 마운트시킬 가상의 SD카드를 생성해야합니다. 가상 SD카드를 생성하려면 안드로이드 SDK폴더\tools 폴더의 mksdcard.exe 을 이용하면 됩니다.


실행-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된 폴더\tools폴더에 간 후, mksdcard [용량] [파일명] 을 입력하여 가상의 SD카드를 만듭니다. 저는 128MB의 크기로 만들었습니다.

생성된 가상 SD카드 파일


가상 SD카드 파일도 만들었으니, 이제 에뮬레이터에 마운트를 시켜야겠지요?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킬 때 sd카드를 마운트시키는 옵션을 활성화시켜주어야 하는데요, 그 설정은 Run-Run Configurations-Target 탭의 Additional Enulator Command Line Options에 넣어주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생성한 가상SD카드를 c:\ 드라이브에 넣어주어서 경로를 저렇게 설정하였습니다. 각자 경로에 맞게끔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끝낸 후,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키면 가상 SD카드가 마운트 된 채로 에뮬레이터가 실행됩니다.
그럼, 이 SD카드에 파일을 넣어볼까요?

이클립스에서 DDMS를 실행시킨 후, File Explorer탭을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보이실겁니다. 에뮬레이터에 파일을 넣어야하니 Push a file onto the device를 눌러줍니다.



요로코롬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발하는데 깝깝한데~~ 음악이나 듣게 음악을 넣어봅시다. 이 때, 파일명은 영어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에러납니다. -_-


자, 저렇게 해주면 이렇게! 뿅! 들어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이 파일을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들어볼까요?
파일을 추가했으니, 바로 음악을 듣기 전에 Dev Tools의 Media Scanner를 실행해서 파일을 인식시켜주어야 합니다.

Media Scanner가 새로 추가된 파일을 검색중인 화면.


검색이 끝났다면, 음악을 들어볼까요?
Music을 눌러보시면, 다음과 같이 음악이 추가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음악 파일 뿐만 아니라 다른 파일을 넣을 떄에도 지금과 동일한 과정으로 수행하시면 됩니다. :)

p.s : 이걸 통해서 삭막한 개발환경을 조금이나마 업 시킬수 있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