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ut-of date

[구버전] 안드로이드 SDK 1.5용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하기

알립니다!!
현재 보시고 계신 강좌/글은 SDK 1.5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SDK 업데이트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새로운 SDK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된 다른 글을 참고하시길 권합니다.


이전 컵케익 업데이트가 Preview 버전으로 공개되었을 때 작성했던 글 (2009/05/02 - [안드로이드 이야기/안드로이드 입문] - 안드로이드 SDK 1.5를 설치해보자! (정식버전 내용 추가) ) 을 보면, 뒷부분에 AVD를 생성하는 법을 다루면서 정식 버전이 출시되면 이러한 AVD를 생성하는 과정을 GUI 형태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써 놓았었는데, 정작 정식버전이 출시된 후에 다른 것에 정신이 팔려 미처 그 부분을 다루지 못했네요 ^^;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SDK 1.5 이상 버전에서 사용하는 AVD (Android Virtual Device)를 생성하는 과정에 대해 소개합니다.

AVD는 이번 안드로이드 SDK 1.5 버전의 출시와 함께 기존 1.1버전과 1.5버전용으로 각각 따로 개발하는 경우를 위해 SDK 버전별로 이미지를 따로 생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존에는 SDK를 업그레이드하면 개발시에 그 버전만 사용해야했지요.

AVD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ADT가 설치된 이클립스의 Window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Android AVD Manager가 보이실 겁니다. 클릭해줍시다.



위와 같이 AVD Manager가 표시됩니다. 우리는 AVD를 새로 생성해야 하므로, 아래의 Create AVD 항목을 이용하여 AVD를 생성해봅시다. 이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SDK 1.5용 이미지를 생성해보겠습니다.


Name 항목은 그냥 아무 이름이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 다수의 이미지를 만들 경우에는 구분이 잘 가도록 이름을 지어주어야겠죠? Target에서는 Android 1.5를 선택합니다. 만약, 1.1용 이미지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1.1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SDCard는 가상 SD카드의 경로를 입력하는 란이며, 생성한 가상 SD카드의 경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예: C:\sdcard.iso)

가상 SD카드를 만드는 방법은 2009/04/07 - [안드로이드 이야기/이거, 알고있니?]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가상의 SD카드 마운트시키기 를 참고하세요.


Create AVD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와 함께 AVD가 생성되게 됩니다.
간단하죠? :)


이 글은 Android SDK 1.5_r1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추후 SDK업데이트로 인해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