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안드로이드 마켓, 원화로 앱을 판매하려면 계정을 새로 만들라고?

얼마 전,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한 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마켓에서 원화(KRW)를 지원한다는 소식이지요.

고객님 안녕하세요.

저희는 Android 마켓 및 Google Checkout 계정이 한국 원화(KRW)를 지원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제 고객님의 애플리케이션을 한국 원화로 판매하고 지불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구매자 지급 화폐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판매자로 되시려면 현재 미국 달러(USD)에서 한국 원화(KRW) 로 이전하셔야 합니다. 한국 원화로 전환하기 위해, 새로운 한국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다른 새 이메일 주소로 두 번째 계정 및 해당 Google Checkout 판매자 계정을 만드시고 장소는 한국을 선택하십시오.

https://www.google.com/support/androidmarket/developer/bin/topic.py?hl=ko&topic=15866

고객님의 새 Google 계정이 만들어지면 Android 마켓에 등록해주십시오. 등록이 완성되면   고객님의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새 계정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시려면 이 양식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a/google.com/spreadsheet/viewform?hl=en_US&formkey=dEFBZTVHczltT1FlNFE5U05BU002aGc6MQ#gid=0

정보 요청과 함께 고객님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서  반드시 고유 인증 코드 ____ 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새 계정이 만들어지고  등록비가 결제될 때까지 고객님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전할 수 없습니다. 일단 이전이 되면 고객님의 애플리케이션은 Android 마켓에서 배포되지 않은 상태로 표시됩니다.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기 전, 개발자 콘솔 (http://market.android.com/publish) 에 로그인하여 가격을 정하고 배포를 다시하셔야 합니다.  이전 과정은 일반적으로 양식을 제출하고 30 분 내에 적용됩니다. 이전이 완료되면 확인 이메일을 받게될 것입니다.

저희는 고객님의 기존 계정을 취소하여 생기는 등록 수수료를 환불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환불처리가 되면, 고객님은 더 이상 기존 계정으로 Android 마켓 개발자 콘솔에 로그인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저희는 고객님의 잔액을 기존계정에서 새 계정으로 이전할 수 없습니다. 고객님의 기존 Checkout 계정은 현재 잔액이 전액 지급 될 때까지 60 일 내에 열린 상태로 유지됩니다.

만일 2011년 8월 31일까지 계정을  만들지 않았다면, 저희는 Android 마켓에서 고객님의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님은 더 이상 기존 USD 계정과 거래를 하실 수 없습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합니다. 원화로 앱을 판매하려면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
물론 새로 개발자 계정 등록할 때 지불해야 하는 등록비는 환불해준다니 그렇게 큰 지장은 없지만, '계정 자체를 새로 만들어야하는 것'이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네요. -_-

그렇다고 해서 그냥 이전과 같이 USD로 앱을 판매할 수 있느냐?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더 이상 USD로 판매도 못한다고 하니........ 이게 뭡니까???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예전에 구글 체크아웃에서 한국을 공식 지원하지 않는 문제 때문에 개발자들 힘들게 한 것도 모자라... 이제는 이런 말도 안되는 정책을 쓰는군요. 구글 코리아는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일을 처리하는건지요?

일단 일이 어떻게 되는건가.. 해서 마켓 개발자 콘솔에 접속한 후, 체크아웃 계정에 접속해 봤습니다. 그런데 상단에 다음과 같이 약관이 변경되었다는 알림이 표시되더군요.


 
이번에 공지된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 같아 바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한국에서 체크아웃을 공식적으로 시작하는 것 때문에 바뀐 약관이 맞습니다. (물론 뒷부분에 다른 약관도 포함이 되어있기는 합니다만..)


 
약관을 확인하다 보면, 마지막에 안드로이드 마켓과 관련된 약관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조는 안드로이드 마켓플레이스 또는 하나 이상의 기타 구글 마켓플레이스 (각 “구글 마켓플레이스”) 상에서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에게만 적용된다. 다만, 제12.3조는 어플리케이션 안에서의 결제(“구글 인앱결제”)를 처리하기 위해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에게도 적용된다.

12.1    안드로이드 마켓플레이스 및 기타 구글 마켓플레이스


제3.1조 첫 문장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판매자는 구글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마켓플레이스 상에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판매자는 반드시 이러한 구글 마켓플레이스에 적용되는 서비스약관 (“구글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약관”)에 별도로 동의하고 판매자의 본 서비스 계정을 판매자의 구글 마켓플레이스 계정과 연동해야 한다. 본 계약과 구글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약관 사이에 불일치가 발생하는 경우, 구글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약관이 우선한다.    

12.2    서비스 수수료; 지급보증정책
  
GPK는 구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수행하는 거래에 대하여 판매자에게 제6.1조에 따른 서비스 수수료를 부과하지 아니하며, 판매자는 이에 대신하여 구글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약관에서 규정하는 수수료를 지급한다. 본 서비스에 대하여 GPK가 제공하는 수수료 할인이나 수수료 면제는 해당 구글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약관에서 규정하는 수수료에 적용되지 아니한다. 지급보증정책은 구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수행하는 거래에 적용되지 아니한다.   

12.3    지급조건; 월별 지급 계획
 
제6.2조에 기술된 지급계획에도 불구하고, 만약 본 조에 따라 판매자의 서비스 계정이 어떠한 구글 마켓플레이스와 연동되어 있거나, 판매자가 구글 인앱결제를 위해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GPK는 모든 지급거래에 있어 1개월 동안 판매자에게 지급되도록 지급결제된 대금을 다음달 15일 영업종료 전까지 판매자의 정산계정으로 전자 이체하기 위하여 상업적으로 합리적인 노력을 한다. 이러한 월별 지급 계획은 판매자 지급 결제가 구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이루어졌는지 아니면 구글 인앱결제를 통해 이루어졌는지를 불문하고 모든 판매자 지급 결제에 적용된다. GPK는 판매자에 대한 사전 공지 없이 GPK의 선택에 따라 1개월 보다 더 잦은 횟수로 판매자의 정산계정으로 대금을 이체할 수 있다.      

12.4    은행 수수료
 
판매자는 대금의 환전 및 정산계정으로의 전자 이체와 관련된 모든 수수료 (환전수수료 등)를 지급하기로 동의한다. 판매자는 지급결제가 이루어지는 시점과 정산 대금이 정산계정으로 전자 이체되는 시점 사이의 환율 변동으로 인한 손해의 위험은 판매자가 부담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동의한다. 정산계정으로 전자 자금 이체를 처리하는 은행들은 전자 자금 이체 처리 및 환전과 관련된 수수료 및 요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수료 및 요금은 전적으로 판매자가 부담한다.    

12.5    구매자 통화
 
구글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가 판매자 정산계정의 통화와 다른 통화로 판매자의 상품 판매가격을 게시하고, 구매자가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허용한다. (“구매자 통화 구매 거래”) 모든 구매자 통화 구매 거래에 있어 판매자는 GPK로부터 판매자의 처리를 위해 GPK에 지급결제가 이루어진 시점에 구매자 통화로 되어있는 구매대금에 적용되는 환율에 기초하여, 판매자 정산계정의 통화로 지급받게 된다. 환율은 GPK가 환율산정을 위해 이용하는 금융기관에 의해 결정되며, 시장 상황에 따라 판매자에 대한 고지 없이 조정될 수 있다. 만약 구매자 통화 구매 거래가 그 이후에 환불되거나 입금취소, 구매취소, 기타 조정이 이루어지는 경우 GPK는 환불, 입금취소, 구매취소, 기타 조정에 대한 판매자의 의무를 산정함에 있어 당초 구매자 통화 구매 거래에 적용하였던 환율과 통화를 그대로 적용한다.  GPK는 이러한 환전에 대하여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한다.
 
우선 특별한 내용은 없기에... 약관 동의를 하니 다시 정상적으로 체크아웃 계정 메인으로 돌아가던데....
우선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 절차만으로 끝나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 또 삽질해서 -_- 개발자 계정을 만들어야 하는건지....

제발 그냥 이 절차만으로 끝나는 것이였으면 좋겠습니다.

ps. 구글코리아는 제발 국내 개발자 지원 좀 더 신경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