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안드로이드 마켓, 웹버전과 In-app purchase 지원!

새벽 3시부터 진행되고 있는 허니컴 설명회에서 안드로이드 마켓 웹버전이 함께 소개되고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접속해보니 뜹니다!

웹버전 안드로이드 마켓

메인 화면의 구성은 폰의 마켓과 거의 구성이 동일합니다. 추천 애플리케이션들이 표시되고, 아래에 카테고리가 표시되는 구조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설명을 클릭하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표시됩니다. 예전에 마켓이 업데이트 되면서 고해상도 이미지들을 요구했었는데, 모두 다 웹버전 안드로이드 마켓을 위한 준비였군요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스크린샷, 의견, 평점, 설치를 모두 한 화면에서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설치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단말기에 애플리케이션을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번 시도해보려 했으나 아직은 완전히 오픈한 것이 아닌지, 로그인이 되지 않는군요. 로그인을 시도하면 계속 잘못된 요청이라고만 나와서.... 다운로드 및 구매는 해보지 못했습니다.

다운로드를 시도하면 표시되는 창은 다음과 같습니다. 웹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단말기에 C2DM을 통해 다운로드 요청이 전송되고, 단말기에서는 이 요청을 받으면 다운로드를 시작하는 구조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을 트위터로 바로 공유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기존에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려면 개발자가 일일히 마켓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만들어서 제공해야 했고, 게다가 market:// 으로 시작하는 주소는 일반 컴퓨터에서는 무용지물이라 불편한 것이 이만저만이 아니였는데, 이 기능의 제공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홍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 페이지에서는 자신의 계정으로 등록된 단말기를 관리하는 기능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각 단말기마다 자신이 임의로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In-App purchase 지원

드디어 In-app purchase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시연은 Tap Tap Revenge로 했군요.
이제 서서히 안드로이드 마켓으로서 제대로된 구색을 갖춰가는 것 같습니다. 아마 허니컴 발표와 함께 SDK가 공개되려나요?


후아...... 허니컴과 함께 추가된 여러 요소들도 압권이지만, 웹버전 안드로이드 마켓과 In-App Purchase 지원까지..... 이거 개발자 입장으로서 엄청 정신이 없습니다. -_-;;;;

사실 웹버전 안드로이드 마켓은 좀 늦은감이 있기도 하고, 아직은 UI도 좀 허전한 감이 있기는 하지만, 점차 개선되어가겠죠??!

ps.
저건 또 언제 공부하나요.... 마치 구글이 한시도 공부를 늦추지 말라고 압박을 계속 주는것만 같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