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멀티터치까지 얼마 남지 않은 것일까??

2009.01.14 20:29


제가 컴퓨터를 좀 제데로 활용(?) 할 수 있을 때에는 이런 소식이 안나오더니, 제가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지 못하게 되니 이런 소식들이 빵빵 터지네요 -_- 이전에도 멀티터치 관련 포스트를 올리긴 했지만, 이번에 나온 것은 그 당시와는 다른 방식으로 멀티터치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이전에 나왔던 것은 커널을 수정해서 구현한 것이라 하고, 이번에 나온 것은 시스템 클래스 파일만을 수정하여 구현하였다고 하는군요. (시스템적인 것은 잘 모르는지라... 정확히 어떻게 고쳐서 이런 것이 가능한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ㅇㅅㅇ..) 하지만, 아이폰은 멀티터치가 되는 것에 반해, G1은 그런 것이 안 되는 것을 보고 다소 실망을 했는지라 내심 반가운 소식이긴 합니다.



위 동영상을 보면, 멀티터치가 구현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두 손가락을 교차로 움직이면 제데로 인식이 되지 않는 현상을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멀티터치를 이용하여 주로 취하게 될 제스쳐들인 줌 인/아웃이나 두 손가락으로 동시에 한 방향으로 스크롤하는 제스쳐 등은 잘 동작합니다.


[Fig.1] 제데로 터치 신호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



[Fig.2] Zoom in/out을 수행하는 모습

개발자의 블로그를 보면, 자세한 소스까지 다운받을 수 있으니, 이 쪽으로 잘 아시는 분들은 한번 소스를 받아서 연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잡설:
제가 개발 예정인(??) 소프트웨어들을 보면 대부분 멀티터치를 이용한 제스쳐 입력을 주로 받는데, 이렇게 멀티터치의 가능성이 하나하나씩 열리니 저로서는 기쁘기만 하네요 ^_^ 사실, 아이폰 어플리케이션과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두 개 모두를 공부하고, 두 플랫폼 모두로 개발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이폰에서는 지원하는 기능을 안드로이드에서 지원하지 못하게 되는 일은 없어질 것으로 추측됩니다. -_-)b

커니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