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 SDK, 다음주에 공개??



다음 버전의 안드로이드인 진저브레드(Gingerbread)가 다음 주에 공개될 것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윈도우폰의 출시를 견제하려는 의도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전에 알려진 바로는 진저브레드에서 UX 최적화가 이루어질 거라고 했는데, 만약 다음 주에 공개되는 것이 맞다면 UX 최적화는 완벽하게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도 태블릿 단말을 위한 기능들의 추가가 대부분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한가지 걸리는 점이 있다면.....
진저브레드 SDK가 공개되어도 이를 탑재한 단말기가 많이 출시되어야 그 버전에서 추가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제 막 프로요 탑재 단말기가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진저브레드가 활성화되려면 얼마나 걸릴 지.... 걱정됩니다.

안드로이드의 버전 분포도


위 그래프는 안드로이드의 버전 분포를 나타낸 표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2.2(Froyo)가 공개된 지는 꽤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최근 들어서야 (9월) 제대로된 입지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이 전까지는 2.2에서 추가된 새로운 기능을 쓰고 싶어도 대다수의 단말들이 이를 지원하지 않기에 그 기능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죠.

어찌되었던간에, 멀지 않은 시점에 진저브레드가 공개된다면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아닌 마이너 업그레이드 (2.0->2.0.1 정도?) 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보통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되면 그에 맞는 레퍼런스폰이 나오기 마련인데, 아직 레퍼런스 폰이 나오기에는 이른 시점인 것 같고.....

조만간에 확실한 소식이 들리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