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니 이야기

안철수 교수님 특강 "아이폰의 교훈 3가지"를 보고.


어제 밤샘 팀모임을 가진 후 하루 종일 뻗어(..)있다가, 트위터 + 안드로이드펍에서 안철수 교수님의 강의 내용이 보이길래, 잠도 깰 겸 들어보았습니다. (보실 분은 여기 클릭)

워낙 안철수 교수님이야 굳이 말하지 않아도 그 포스(?!)가 있는 분이라 기대를 많이 하기도 하고, 요즘 제가 관심있어 하는 분야도 바로 이 부분, 아이폰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여서 더 느끼는 것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강의 내용을 나름대로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보았습니다.

1. 수평적인 시각으로 다른 사람의 분야를 바라보고, 그 장점을 살려 자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발적인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2. 어떠한 사물 혹은 현상을 바라볼 때 하나의 시각이 아닌 최소 2개 이상의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3. 중간 지점을 지켜야 한다 - 정지된 중간이 아닌, 양 끝을 오고가며 최적점을 끊임없이 찾는 것


4. 다른 분야에 대한 상식과 포용력을 가져야 한다 - 자신의 전공만 아는 것이 전문가가 아니다

1번 같은 경우는 기존의 휴대폰 시장에서 소프트웨어가 단순히 "하드웨어를 구동하기 위한 것" 취급을 면치 못했던 것에 반해, 아이폰에서의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와 동일한 선상에 위치하며 하드웨어를 구동하는 것 외에, 해당 하드웨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2번은... 아이팟 (아이팟 클래식, 나노 등 터치휠이 달린 모델) 디자이너를 예시로 들면서 설명을 해 주셨는데.. 이러한 디자인이 나올 수 있게 된 것은 애플의 디자이너들이 단순히 디자이너 출신이 아니라 디자이너인데 공학 쪽 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경우, 혹은 공학 쪽을 공부하다가 디자이너로 방향을 바꾼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디자이너들이 대부분 하드웨어의 제한 (틀) 내에서 최선의 디자인을 뽑아내는 데 주력했다면, 애플의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공학적 지식을 접목시켜 하드웨어적인 제한을 벗어난, 새로운 형식의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번 강의에서 특히나 많은 걸 느꼈던 건 바로 4번 항목이였습니다. 
사실, 저도 이와 비슷한 깨달음을 얻고, 이를 뼈져리게 느끼고 있었기에 더 공감이 가게 된 것일지도 모르게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와 같이 개발자면 개발자.. 즉 같은 전공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 무엇인가를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지만, 창의적인 결과를 내기에는 매우 불리합니다.

특정 분야에 종사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사고의 틀이 굳어지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이렇게 비슷한 사고의 틀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서 창의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은 어떻게 보면 모래성을 지을 재료를 찾는 것과 비슷하게 "거기서 거기인" 결과를 내기가 쉽습니다. 경험의 정도나 지식의 깊이에만 차이가 있을 뿐, 그 패러다임 자체가 완전히 달라지기는 힘들거든요.

하지만, 나와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생각의 패러다임 자체가 나와 많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한 프로젝트를 디자인 전공하는 친구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아이디어 회의를 할 때마다 솔직히 많이 놀라게 됩니다. 저는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 부터 이미 구현 단계까지 생각을 해 보고, 그 구현이 용이하지 않겠다 싶으면 다른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그 친구는 구현보다는 아이디어 자체에 초점을 두고 생각을 많이 하더군요.

그러다 보니 실제 구현과는 거리가 먼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지만, 그러한 아이디어들을 바탕으로 하여 현재의 한계에 대해 생각을 해 보고, 해당 아이디어를 현재의 한계 내에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를 생각하다 보니 괜찮은 아이디어로 발전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

아무튼, 결론은 "현재 자신의 분야의 패러다임에 묶이지 말고, 다양한 패러다임을 접하는 것"이  창조적인 아이디어, 신선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나가는데 정말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

최근 안드로이드폰이 양적으로는 성장을 많이 했는데 아직 그렇다할 특색을 갖추지는 못하고 아이폰에 계속 밀리는 것 같아 "어떤 것이 문제일까?" 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이 강의를 통해 그 문제에 대해 조금이나마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된 것 같아 다행입니다 :)

* 구글 블로그 토픽에 올라갔군요 :) 신기하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