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환경 설정

어플리케이션을 에뮬레이터에 설치해보자!

지금까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따로 ADB를 통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보신 적은 별로 없을 겁니다.
사실, 이클립스에서 빌드하면서 자동으로 어플리케이션 설치까지 해줬기 때문에 따로 만질 일이 거의 없었죠?

오늘은 제가 음악 들을 때 주로 가는 사이트인 imeem에서 나온 imeem Mobile for Android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에뮬레이터에서는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바로 다운받지 못하는 관계로, 인터넷상에서 apk파일을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사실,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받을 수 있었다면 이런 방법을 쓰지 않아도 되겠지요??)

뭐, 어쨌든, 이것은 imeem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우리가 정식 릴리즈용 패키지를 만들고,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과정이니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tip. imeem Mobile은 여기 를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imeem Mobile을 받으셨다면, 명령 프롬프트로 받은 어플리케이션 패키지(apk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고,
adb install Imeem.apk를 입력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adb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의 설치 :
adb install [어플리케이션 파일의 경로(이름)]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에뮬레이터가 실행되어야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잘못된 명령.. 요런말이 나온다면 Path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2009/04/18 - [안드로이드 이야기/이거, 알고있니?]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변수(Path) 설정하기 를 참고하세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완료되었다는 말이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약간은 허무하게(?) Success라는 말이 표시됩니다.
그럼, 잘 설치되었나 확인해볼까요?

잘 설치되었군요.

imeem mobile의 첫 화면




잘 설치되었습니다! 무리없이 되는군요.
하지만... 이게 에뮬레이터라서 그런건지 재생은 제데로 되질 않네요 -_-;; 실제 단말기가 없으니 확인도 못하고..OTL..
단말기를 구하긴 구해야 하는데, 쩝... 언제나 구할 수 있을는지 모르겠습니다.OTL

로그인중입니다~

검색 화면

재생이 제데로 되지는 않고 있어요~ ㅠㅠ



이 글은 Android SDK 1.5_r1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추후 SDK업데이트로 인해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