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Google Mobile Accessibility 간담회!



구글 Mobile Accessibility 간담회에 참석했습니다 :)

저번 Google I/O에서도 접근성 관련 세션을 진행하셨던 T.V. Raman 박사님께서 이번에도 세션을 진행하시네요.


작년과는 달리 ICS에서는 접근성 관련 기능들이 상당히 많이 추가되었고, 예전부터 있었던 안드로이드의 접근성 기능 플러그인인 Talkback도 기능들이 많이 향상되었더군요. 


이번 행사에서 주로 다뤄진 주제를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WebView에서 표시되는 내용에 대한 접근성 지원은 어떻게 하는가? (하이드리드 앱이 이에 해당)

HTML5를 사용하고 웹 표준을 준수하면 기본적으로 Accessibility를 지원할 수 있다. ARIA 표준(http://en.wikipedia.org/wiki/WAI-ARIA)을 준수하려 하고 있으며, 현재 안드로이드의 Accessibility에서는 이 표준의 80%정도 지원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앱은 주로 WebView를 사용하는데, ICS부터 Webscript를 지원하고 있다. Gmail에서는 받은 메시지를 표시할 때 Webview를 사용하는데, 이를 참고하면 하이브리드 앱에서 접근성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


시각장애 뿐 아니라 지체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제공되는 접근성 서비스가 있는가?

테클라 프로젝트(http://mobile-accessibility.idrc.ocad.ca/projects/tekla/the-shield) ; 버튼 하나로 대부분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가 좋은 예. 이를 참고할 것


전화 내용(통화 음성)을 STT(Speech-to-Text)를 사용하여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통화 내용을 텍스트로 볼 수 있게 하는 앱을 개발하고 싶은데, 이 부분을 구현하려면 Low단으로 내려가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SDK단에서 지원이 있을 것인지?

현재까지는 없음. 오디오 관련 Modification은 AudioFX(http://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media/audiofx/package-summary.html)를 사용할 수 있음 (이 부분은 질문과 관련된 답변은 아닌듯 합니다.


크롬에서 지원되는 접근성 서비스는?

ChromeVox(Chrome 확장 프로그램)에서 안드로이드의 eyes-free 프로젝트(http://eyes-free.googlecode.com)와 유사하게 접근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Chromebook에서는 Ctrl+Alt+D를 사용하여 접근성 서비스를 켜고 끌 수 있으며 Google Docs와 같은 웹 애플리케이션에 표시되는 컨텐츠를 TTS로 읽어주는 등의 동작이 가능함


음성 인식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면?

음성인식 API가 제공되고 있음 (http://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speech/SpeechRecognizer.html). (주:음성인식 다이얼로그를 띄워 음성인식을 하는 것 외에도 내부적으로(백그라운드에서) 음성을 지속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짧은 시간이였지만 접근성과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고, 좁게 봤을 때는 '장애인'을 위해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일 수 있겠지만 넓게 보면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