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안드로이드에서 Adobe AIR 어플리케이션을?


이번 Google I/O 2010 에서 안드로이드 2.2 (Froyo)가 발표되면서 지금까지 안드로이드의 발목을 붙잡고 있었던 성능 개선, SD카드에 어플리케이션 설치 등 여러 가지 희소식(?!)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공식적인 플래시의 지원인데요, 기존 스마트폰 브라우저에서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아 플래시를 사용하는 많은 사이트들을 제데로 보지 못했는데, 이번 저번부터는 기본적으로 플래시를 지원하여 웹 서핑의 큰 장벽을 없앨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플에서는 공식적으로 플래시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네요.

아래는 HTC에서 지원하는 Flash Lite를 사용하는 Desire와 이번에 2.2 업데이트를 마친 넥서스원의 플래시 재생 영상입니다. 넥서스원에서의 플래시 재생 능력은 가히 놀라울 정도이군요.


하지만, 단순히 플래시를 재생할 수 있는 것에 그친다면 플래시의 활용 정도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닐 것입니다.

아직 공식적으로 릴리즈 되지는 않았지만, Adobe Labs에서는 Adobe AIR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AIR SDK for Android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등록한 사용자에 한해 Pre-release를 하고 있으니, 여기로 가신 후에 개발자 등록을 마치면 AIR SDK for Android 베타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Droid에 Adobe AIR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들을 실행해보는 영상입니다.



저도 방금 등록한 후 이것저것 훓어보고 있는 중입니다. 한번 문서들부터 차근차근 읽어본 후에 SDK 받아서 샘플 어플리케이션 만들어 봐야겠군요 :)

*추가 : 벌써 꽤 완성도있는 것도 나왔군요...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