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터치 키보드, 눈 감고도 쓸 수 있다? - 시각 장애인을 위한 안드로이드

2009.04.05 00:49



터치 키보드는 일반 키보드와 다르게 화면에 나타나는 키패드를 보고 눌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눈이 보이지 않는 시각 장애인들에게 터치 키보드는 "사용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터치 키패드가 공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터치 키패드는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문자가 뜨고, 그 화면들을 보고 원하는 글자를 입력하는데, 여기서는 키패드가 일정한 위치에 나오지 않고, 임의의 위치에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키패드의 배열이 맨 윗줄의 1, 2, 3 부터 시작하여 9까지 나열되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서 터치스크린의 아무 곳을 터치하고 있으면 터치한 부분이 "5"가 되고, 그 상태에서 상, 하, 좌, 우 혹은 대각선 방향으로 손가락을 움직여주면 숫자 키패드 5를 중심으로 각각의 위치에 있는 숫자들이 선택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터치를 한 후 왼쪽 상단 대각선 방향으로 손가락을 움직이면 '1'이 선택되게 되겠지요.

LG전자에서 출시한 "책 읽어주는 휴대폰".


예전에 LG전자에서도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책 읽어주는 휴대폰"이 출시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공개된 것은 실질적으로 시각 장애인들이 휴대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커니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 , , , , ,

  1. 오오 저런 방법이 있었군요. 얼마전에 지피전자에서 나온 한손 키보드 방식도 기발하다고 생각했는데, 터치스크린에서도 장애인을 위한 방법이 의외로 간단한 원리로 나왔네요 ^^

  2. 저도 저거 보고선 생각보다 간단하게 구현한 것에 놀랐습니다. ㅎㅎ
    역시 생각의 차이이려나요 ㅠㅠ

  3. 아이폰 케이스중에 시각장애자용이 있더라구요. 음성인식이나 터치패드 필기체인식이라던지..좋은 방식들이
    많이 개발되었으면 해요. 터치폰 뿐만 아니라 일반 핸드폰도요. 엘리베이터만 못한게 많잖아요..

  4. 맞아요.
    휴대폰만 해도 너무 "보통 사람에게만 편리하게"되어있지요.

  5. Blog Icon
    Jonlee

    Google 본사에서 Eyes-free (http://eyes-free.googlecode.com)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분이 TV Raman 인데요, 본인이 시각장애인이구요, 접근성에 대해서는 정말 유명하신 전문가라고 알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도 아마 그팀에서 나온 방법인것 같으네요. 이런 방법 이외에도 좋은 것들이 Android 에서 많이 소개되었으면 합니다. 효자폰 말구요.... 보통사람이 쓰는 단말도 쉽게 쓸수 있도록 도와주는 SW들이 많이 많이 나왔으면 싶네요.

  6. 덕분에 좋은 정보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