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개발 팁/일반

GUI 설계를 조금 더 쉽고 간단하게, DroidDraw

안드로이드의 GUI는 주로 XML 코딩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2008/12/28 -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 입문] - #03. Hello, Android!로 배우는 기초 - (5) XML Layout 활용하기 참고)

이러한 XML을 이용한 GUI 설계는 어떻게 보면 "빠르게" 레이아웃을 짜는 데에 있어서는 편리할지 몰라도, 복잡한 레이아웃을 설계하려면 초보자들은 어려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저 또한 아직도 레이아웃 설계가 어려워요...Orz)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바로 DroidDraw입니다. (http://www.droiddraw.org/)

DroidDraw는 안드로이드의 레이아웃을 Visual C++이나 Visual Basic의 폼 디자이너와 같이 눈으로 직접 레이아웃 구성요소를 보면서 추가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XML 코드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도 쉽고 빠르게 GUI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XML 레이아웃 코드 작성에 익숙한 사용자들도 코드의 입력 없이 바로 레이아웃을 작성할 수 있으니 더 간편하구요.

01234


위 화면들과 같이, 레이아웃 및 각종 위젯들을 선택할 수 있으며 위젯들은 드래그&드롭을 통해 화면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처음 안드로이드를 접하면서 XML로 레이아웃을 작성한다는 것이 상당히 어색하기만 했는데, 그런 어색함 &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니, 참 다행인 것 같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