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개발 팁/참고자료

안드로이드폰에서 스크린샷 찍는 방법

  어플리케이션 개발이든, 질문을 올리든, 혹은 자랑용(?) 이든간에 에뮬레이터 혹은 실제 장치의 화면을 캡쳐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에뮬레이터 같은 경우, 아예 에뮬레이터 화면 자체를 캡쳐(...)하는 무식한 방법을 통해서 캡쳐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쓸데없는 화면이 차지하는 부분이 늘어나서 비효율적이죠. -_-

  그렇다면, 실제 안드로이드 장치와 에뮬레이터의 화면을 옆의 화면과 같이 캡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서 구글은 강력한 장치인 DDMS(Dalvik Debug Monitor Service)를 제공합니다. 사실, DDMS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기능은 화면 캡쳐만이 아니라 가상으로 전화 혹은 SMS가 오게 하기도 하고, 위치정보도 가상으로 넣는 등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일련의 작동들을 가상으로 수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무튼, 이번 글에서는 화면 캡쳐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장치가 있을 경우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드로이드 기반 단말 (현재의 경우 T-Mobile G1이 되겠죠)
  • USB 데이터 케이블
  • Android SDK가 설치된 컴퓨터 :)


화면 캡쳐를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 단말 설정을 변경합니다. (Settings -> Applications -> Development 로 간 후, USB Debugging을 활성화합니다.)
  2. 단말기를 USB케이블과 연결한 후,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합니다.
  3.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된 폴더의 /tools 안의 DDMS 파일을 실행합니다.
  4. DDMS를 실행했다면, 현재 연결되어있는 장치의 목록이 표시될 것입니다. 표시되는 장치를 클릭합니다.
  5. DDMS의 메뉴 중 Device->Screen Capture 를 클릭하여 화면 캡쳐를 수행합니다.





이렇게 한 후에, 단말에서 캡쳐하고싶은 화면으로 이동한 후, 새로고침(Refresh)버튼을 눌러 캡쳐를 수행하고, 저장(Save)버튼을 눌러 화면을 저장하면 됩니다. 참 쉽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