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DROID DOES :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2.0



멀티터치의 지원 여부는 안드로이드가 처음 소개되었을 때 부터 제기되었던 문제이지요.
처음 안드로이드가 공개되고, 첫 안드로이드 탑재 단말인 HTC G1이 출시되었을 때부터, 안드로이드는 아이폰과 많은 비교를 받아왔습니다. (뭐, 그 당시의 안드로이드는 아이폰에 비해 아직 미완성된 모습을 보이고 있었지만요.)

아이폰에 비해 구린(?) UI라든지, 애플의 앱스토어에 비해 안드로이드 마켓의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둥... 여러 가지 비교를 당하는 수모(?) 를 당했지만, 그 중에서 화제가 되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멀티터치의 지원 여부입니다.
사람들은 G1이 아이폰보다 뒤늦게 출시된지라 멀티터치를 '당연히' 지원할거라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G1은 멀티터치를 지원하지 않았죠.

하지만, 이 정도로 사람들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내부 구조(?)를 분석해본 결과, 하드웨어적으로는 멀티터치가 가능한데 소프트웨어에서 구현이 되어 있지 않음을 발견하고 자신이 직접 멀티터치가 되게끔 구현하기도 하였죠.


그렇게 논란이 있다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SDK가 업데이트되는 바람에 멀티터치 이슈는 거의 묻혀있다시피 하다가...
이번에 공개된 SDK 2.0 (Eclair)에서부터 공식적으로 멀티터치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용으로 개발된 앱들 중에서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앱이 별로 없지만, 2.0도 업데이트되었고, 점차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앱인 PicSay에서 멀티터치를 이용하여 줌인/줌아웃을 하는 모습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DROID Don't 중 하나였던 멀티터치까지 DROID DOES. 가 되었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