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저 인터페이스/레이아웃(Layout)

이클립스에서 액티비티 레이아웃을 만드는 쉬운 방법

강좌 작성환경
SDK Version : Android SDK 1.6, release 1
ADT Version : 0.9.3

추후 SDK업데이트로 인해 글의 내용과 실제 내용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ADT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레이아웃 만드는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게 되었지만, 간단하게나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클립스 툴바에서 위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XML파일을 쉽게 만들어주는 마법사 창을 엽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우리는 일단 레이아웃을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파일이름 (simplelayout.xml)을 입력한 후, What type of resource would you like to create? 에 Layout을 선택해주시면 아래에 폴더 (/res/layout) 및 root element (LinearLayout)이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그대로 Finish를 눌러서 레이아웃을 만들 수도 있고, LinearLayout 대신 RelativeLayout이나 다른 레이아웃을 루트가 되는 레이아웃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죠? 여기에서는 그냥 기본적으로 많이 쓰이는 LinearLayout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Finish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레이아웃 파일이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만든 레이아웃을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에 적용하는 것은 setContentView(int) 메소드를 사용합니다.



위와 같이 setContentView에 방금 만든 레이아웃 파일을 지정해줌으로써 액티비티의 레이아웃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과 같은 리소스들의 이름은 파일 이름을 그대로 따라가기때문에 simplelayout.xml 의 리소스 이름 또한 simplelayout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main.xml 레이아웃 파일이 있는데, 자동으로 만들어진 코드를 보면 액티비티 코드에 setContentView(R.layout.main)이라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레이아웃 파일의 이름이 바로 리소스의 이름이 되기 때문입니다. :)

레이아웃 만드는 것, 별로 어렵지 않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