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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Media Player를 이용한 음악 재생 어플리케이션 만들어보기 (2)

오래간만에 강좌를 싸들고(?) 돌아왔습니다.
오늘 강좌는 저번 강좌에서 다루었던 MediaPlayer를 이용해 저번보다는 조금 더 진화된(?) 음악 재생기를 만드는 것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이번 강좌는 저 혼자서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helloandroid.comMusicDroid 강좌를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뭐, 어떻게 보면 MusicDroid 강좌의 한글 번역판(?)일 수도 있지만, 한글 번역판이라도 충분히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저번 강좌에서는 파일을 하나씩 불러와서 재생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는데요, 이번 강좌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고 일반적인 mp3 플레이어처럼 파일 목록을 표시해주고, 파일 목록을 클릭하면 재생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음악 재생중인 화면

기본 레이아웃은, 전체적으로 LinearLayout을 사용하고 그 안에 재생 중 파일을 표시해주는 TextView와 파일 목록을 표시해주는 ListView로 구성됩니다.

자, 그럼 ListView를 구성해야하므로, 기본 액티비티가 ListActivity를 상속하도록 해줍니다. ListActivity를 이용하는 것은 이전 강좌를 참고하세요~


public class MusicPlayer extends ListActivity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MEDIA_PATH = new String("/sdcard/"); // ROOT 경로를 지정합니다.
    private List<String> songs = new ArrayList<String>();
    private MediaPlayer mp = new MediaPlayer();
    private int currentPosition = 0; // 재생할 곡의 위치입니다.
            /**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updateSongList(); // SD카드로부터 파일 목록을 불러오는 역할을 합니다.
    }
}
  


위의 코드에서, 일일이 /sdcard/를 파일 경로에 넣어주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MEDIA_PATH로 SD카드의 루트 경로를 지정해주었습니다. 그 아래에서는 songs라는 리스트를 생성해주고 있는데, 여기에 우리가 재생할 파일의 목록이 들어가게 됩니다. currentPosition은 ArrayList에서의 배열 인덱스값으로, 어떤 곡을 재생할지 선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onCreate함수로 오게 되면, updateSongList() 메소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updateSongList()메소드에서는 sd카드로부터 파일을 읽어들여 songs 리스트에 넣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public void updateSongList() {
        File home = new File(MEDIA_PATH); // home으로 sd카드의 root를 지정합니다.
        if (home.listFiles(new Mp3Filter()).length > 0) {
            for (File file : home.listFiles(new Mp3Filter())) {
                songs.add(file.getName()); // 재생목록 리스트에 파일 이름을 추가합니다.
            }
                        ArrayAdapter&;lt;String> songList = new ArrayAdapter<String>(this,
                    R.layout.song_item, songs); // ListView의 레이아웃 및 참조할 리스트를 설정합니다.
            setListAdapter(songList); // ListView와 ArrayList를 연결합니다.
                    }
    }
여기에서 sd카드의 파일들을 하나씩 거쳐가면서 mp3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파일들을 찾아서 리스트에 넣어주게 됩니다.
이 부분은 저도 처음 보는 것이라 자세하게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일단은 이 예제를 발전시켜서 다음 에제에서도 계속 써먹을테니, 이 쪽에 대해서 공부를 더 하게 되면 설명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Mp3Filter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ListView의 레이아웃으로 song_item을 추가해주는 것을 볼 수 있는데, song_item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Mp3Filter implements FilenameFilter {
    public boolean accept(File dir, String name) {
        return (name.endsWith(".mp3"));
    }}

<?xml version="1.0" encoding="utf-8"?>
<TextView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id="@+id/song_item_layout"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textSize="15px"/>


크게 어려운 것은 없고, 15px의 크기를 가지는 TextView입니다. 리스트에서 항목은 이곳에 지정된 레이아웃처럼 표시될 것입니다.

이제, 목록을 클릭하면 다음 곡을 재생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겠습니다.
ListView의 OnListItemClick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하여 구현합니다.
    protected void onListItemClick(ListView l, View v, int position, long id) {
        currentPosition = position;
        playSong(MEDIA_PATH + songs.get(position));
    }

클릭한 항목의 index를 재생할 항목을 나타내는 currentPosition에 저장하고, playSong()메소드로 파일의 경로를 넘겨주면서 재생을 하게끔 되어있습니다. 아까 MEDIA_PATH에서 SD카드의 root 주소를 저장하고 있었고, 파일 이름을 담고 있는 songs리스트에서 선택한 항목을 받아오는 get()메소드를 통해 하나의 완성된 주소가 되어 playSong()메소드로 넘겨지게 됩니다.

ex)
두번째 항목을 선택한 경우
position : 1
currentPosition : 1
songs.get(position) : 13_piano_solo.mp3

    private void playSong(String songPath) {
        try {
                 mp.reset(); // mp객체를 초기화합니다.
            mp.setDataSource(songPath);
            mp.prepare();
            mp.start();
            Toast.makeText(this, "재생 : " + songPath, Toast.LENGTH_SHORT).show();
            TextView status = (TextView)findViewById(R.id.playStatus);
            status.setText("재생중 : " + songPath);
                 // 한 곡의 재생이 끝나면 다음 곡을 재생하도록 합니다.
            mp.setOnCompletionListener(new OnCompletionListener() {
                     public void onCompletion(MediaPlayer arg0) {
                    nextSong();
                }
                 });
             } catch (IOException e) {
            Toast.makeText(this, e.getMessage(), Toast.LENGTH_SHORT).show();
        }
    }

playSong()메소드에서는 파일을 재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reset()메소드를 통해 다른 곡을 재생할 수 있게끔 mp객체를 초기화시켜주고, 그 다음 과정들을 통해 객체를 초기화하고, 경로를 지정한 후 음악을 재생합니다.

setOnCompletionListener()를 통해, 한 음악이 끝났을 경우 다음 음악을 불러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private void nextSong() {
        if (++currentPosition >= songs.size()) {
            // 마지막 곡이 끝나면, 재생할 곡을 초기화합니다.
            currentPosition = 0;
            TextView status = (TextView)findViewById(R.id.playStatus);
            status.setText("준비됨");
        } else {
            // 다음 곡을 재생합니다.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다음 곡을 재생합니다.", Toast.LENGTH_SHORT).show();
            playSong(MEDIA_PATH + songs.get(currentPosition));
        }
    }


만약, 한 곡의 재생이 끝나 다음 곡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현재 곡이 마지막일 경우는 재생을 멈추고 재생할 곡의 index를 나타내는 currentPosition을 0으로 초기화하고, 재생 상태를 나타내는 TextView에 "준비됨"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재생할 곡이 있다면, 다음 곡의 정보를 불러와 다시 playSong()메소드로 넘겨줌으로써 재생을 계속합니다.

완성된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package com.androidhuman.MusicPlayer;
import java.io.File;import java.io.FilenameFilter;
import java.io.IOException;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import android.app.ListActivity;
import android.media.MediaPlayer;
import android.media.MediaPlayer.OnCompletionListener;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ArrayAdapter;
import android.widget.ListView;
import android.widget.TextView;
import android.widget.Toast;

public class MusicPlayer extends ListActivity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MEDIA_PATH = new String("/sdcard/"); // ROOT 경로를 지정합니다.
    private List<String> songs = new ArrayList<String>();
    private MediaPlayer mp = new MediaPlayer();
    private int currentPosition = 0; // 재생할 곡의 위치입니다.
            /**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updateSongList(); // SD카드로부터 파일 목록을 불러오는 역할을 합니다.
    }      public void updateSongList() {
        File home = new File(MEDIA_PATH);
        if (home.listFiles(new Mp3Filter()).length > 0) {
            for (File file : home.listFiles(new Mp3Filter())) {
                songs.add(file.getName());
            }
                        ArrayAdapter<String> songList = new ArrayAdapter<String>(this,                    R.layout.song_item, songs);
            setListAdapter(songList);
                    }
    }
        // List 아이템을 클릭했을 때의 event를 처리합니다.
    protected void onListItemClick(ListView l, View v, int position, long id) {
        currentPosition = position;
        playSong(MEDIA_PATH + songs.get(position));
    }
        private void playSong(String songPath) {
        try {
                 mp.reset();
            mp.setDataSource(songPath);
            mp.prepare();
            mp.start();
            Toast.makeText(this, "재생 : " + songPath, Toast.LENGTH_SHORT).show();
            TextView status = (TextView)findViewById(R.id.playStatus);
            status.setText("재생중 : " + songPath);
                 // 한 곡의 재생이 끝나면 다음 곡을 재생하도록 합니다.
            mp.setOnCompletionListener(new OnCompletionListener() {
                     public void onCompletion(MediaPlayer arg0) {
                    nextSong();
                }
                 });
             } catch (IOException e) {
            Toast.makeText(this, e.getMessage(), Toast.LENGTH_SHORT).show();
        }    }        private void nextSong() {
        if (++currentPosition >= songs.size()) {
            // 마지막 곡이 끝나면, 재생할 곡을 초기화합니다.
            currentPosition = 0; 
           TextView status = (TextView)findViewById(R.id.playStatus);
            status.setText("준비됨");
        } else {
            // 다음 곡을 재생합니다.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다음 곡을 재생합니다.", Toast.LENGTH_SHORT).show();
            playSong(MEDIA_PATH + songs.get(currentPosition));
        }
    }
}

class Mp3Filter implements FilenameFilter {
    public boolean accept(File dir, String name) {
        return (name.endsWith(".mp3"));
    }
}

main.xml 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id="@+id/playStatus" 
android:gravity="center" 
android:text="준비됨" 
android:textSize="13pt"></TextView> 

<ListView
android:id="@id/android:lis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drawSelectorOnTop="false"
>
</ListView>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SD카드에 음악이 없습니다!" 
android:layout_gravity="center" 
android:id="@+id/android:empty"></TextView>
</LinearLayout>

 
위의 구성을 보면, 맨 아래에 android:empty라는 id를 가진 TextView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만약 list에 표시할 항목이 하나도 없을 경우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android:empty라는 id는 안드로이드 자체에서 만들어져 있는 id이므로, id를 입력하면 해당 상황에 맞게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다소 생소한 (?) 내용들을 많이 다뤄보았습니다. 파일에 대한 것을 많이 다뤄서 생소하겠지만, 일단은 무작정(?) 따라하다보면 어느 순간 "아, 이게 이거구나!" 하는 "감" 이 생기리라 믿습니다. ㅎㅎ
다음 강좌는 아마 이 예제에 여러 기능을 덧붙인 예제를 토대로 강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좌 자체가 helloandroid.com의 Tutirials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만큼 미리 그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강좌들을 보면서 예습하신다면 다음 강좌를 들으실때 더욱 수월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