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개발 팁/참고자료

안드로이드(Android)는?

 

'안드로이드', 이건 뭐 안드로메다도 아니고 도데체 뭐지? 하시는 분이 꽤 많으실 겁니다. 저도 처음 안드로이드를 접했을 때 이런 생각을 좀 했었거든요. 잡설은 생략하고, 안드로이드에 대해 간략하게 다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하나의 "운영체제" 입니다. 그렇다면, 운영체제가 뭐냐구요? 운영체제는 컴퓨터에서의 윈도우, 리눅스, Mac OS 처럼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끔 해주는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사용자는 이 운영체제에서 돌아가게끔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여러 작업들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도 운영체제가 있습니다. 보통 모바일 OS라 불리는데요, 이러한 모바일 OS 또한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이러한 모바일 OS의 종류에는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심비안(Symbian), 팜OS(palm OS), 윈도우모바일(Windows Mobile), 등이 있습니다.

  윈도우모바일같은 모바일 OS가 상용OS인데다가, 그 소스 또한 공개되어있지 않은 것에 반해, 안드로이드는 소스가 모두 공개되어 있어 자신이 그 소스를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안드로이드에 대한 구글의 설명이 위의 것들을 압축해준다고 볼 수 있네요.

The first open and comprehensive platform for mobile devices, all of the software to run a mobile phone but without the proprietary obstacles that have hindered mobile innovation.

즉,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이라 하면 윈도우 프로그래밍이 윈도우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을 뜻하게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