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니 이야기

4월 3주 근황 (강좌 계획, YouTube 채널 개설)

안녕하세요. 간만에 '커니 이야기'에 남길 만한 글을 쓰는 것 같네요. 그 동안 잘 지내셨죠?


한동안 첫 직장인 생활+일의 압박에 시달려 2013년 한 해 거의 접다시피 했던 블로그를, 리뉴얼과 함게 다시 살리고 그 동안 다소 소홀했던 포스트 작성도 계속 진행하려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퇴근 후에 작업을 위해 찾는 단골 카페도 생기고, 몸은 피곤하지만 마음만은 뿌듯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부디 이대로 쭈~욱 가야할텐데!!)


블로그를 리뉴얼을 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어떤 주제를, 어떻게 다뤄야 할까' 였습니다. 기존과 같이 개념을 잡는 강좌도 필요하지만, 그것 못지 않게 실제 개발을 하다 보면 닥치게 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개발을 하는 '방법' 자체에 대한 자세한 강좌가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무래도 텍스트로만 강좌가 이루어져 있다 보니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고, 가끔은 스크린샷을 찍기 애매한(?) 부분도 있기도 해서... 이런 것들은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다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 나온 결론은 바로... 동영상 강좌입니다! :) 그래서... 내친 김에 유튜브 채널도 생성했습니다 :)



아직은 영상이 하나 밖에 없지만, 앞으로 꾸준히 늘려갈 계획이니... 기대를 갖고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구독 눌러주시는 건 잊으시면 안되겠죠?


유뷰그 이야기만 하다 보니... 앞으로의 강좌 계획에 대해선 빼먹을 뻔 했네요 -_-;; (굽신굽신)


음, 우선 현재 4월~5월 초까지 다룰 예정인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및 gradle 빌드 시스템
  • 안드로이드를 위한 단위 테스트 (Unit test)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와 Travis-ci 연동

이 외에도, 앞으로는 당분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gradle과 관련된 강좌들을 주로 다루게 될 것 같네요. 이제는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어서 슬슬 다뤄도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