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마켓에 앱을 등록할 때도 SEO가 중요하다!

2010.09.25 01:54

정말 오랫동안 글을 못쓰다가(...) 글을 쓰니 좀 어색하기도 하네요 '_'
요새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모르겠네요.

원고 교정 일정과 프로젝트 일정이 겹쳐버리는 바람에... 그동안 정말 정신없이 지내온 것 같습니다.
블로그 글 업데이트도 못하고.... ㅠㅠㅠㅠ


오늘은 오래간만에 짤막하게 글 하나를 남기려 합니다.
바로,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켓에 앱을 올릴때도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이 필요하다는 것!

예~~전에 개발하여 현재까지 계속 마켓에서 배포중인 내 경로(MyDirections) 앱이 있는데,
이게 구글맵을 활용하는 앱임에도 불구하고 제가 설명에 구글맵이라는 단어는 단 하나도 쓰질 않았었습니다.

그렇기에 검색을 해봤자 잘 나올리도 없고... 그렇다고 카테고리 상위권에 나오는 것도 아니고....
게다가 1.5버전을 지원하는데... 몇가지 실수가 있어 계속 FC가 나는데 신경을 못썼더니 평점도 떨어지고... ㅠㅠㅠㅠ

일단 FC문제부터 해결한 후, 왜 제 앱은 다운로드 수가 적을까? 에 대해 고민하다가... 우연히 "Google Maps" 키워드로 검색을 해 봤습니다. 그 결과.......

제 앱과 거의 동일한 역할...을 하는데, 제 기준으로 볼땐 정말 허접한(...) 앱이 바로 검색결과에 노출되고, 다운로드수도 상당하더군요.. 게다가 유료버전도 올렸는데 유료버전 다운로드수도 어마어마하더군요.


사실 제 앱에서 그 앱의 유료 버전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했는데, 왜 다운로드 수가 낮았을까?

결과는 제 앱 설명이 SEO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외국 사용자들은 구글맵을 자주 사용하기도 하고, 구글맵이라는 키워드 자체가 상당히 인기있는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구글맵 없는 안드로이드는 앙꼬 없는 찐빵이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앱 중 하나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바로, 제목에도 "Google maps" 단어를 넣어주고, 설명에도 Google maps 및 Google Maps Navigation을 언급해 주었습니다. 인기있는 검색어의 효과 + 제 앱의 특징 둘을 모두 살릴 수 있던 것이였죠.

단지 앱 설명만 바꿨을 뿐인데, 그 결과는.....


1. "Google Maps" 검색결과 중 3번째로 표시!



2. 안드로이드 마켓 다운로드 수 :
4일동안 약 4000 다운로드 증가

3. 애드몹 광고 수익 :


SEO 전에 비해...

하루 평균 수익 약 6~8배
Impression(광고 노출) 약 2~4배
Clicks 약 2~3배

물론.... SEO 전에 얻는 수익 자체가 워낙에 형편없어서(....) 그 효과가 더 큰 것 같지만, SEO가 미치는 영향이 상당했던걸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도 계속 클릭수가 올라가고있네요.

아직 안드로이드 마켓에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올리지 못하는 시점에서 전 세계에 배포하는 앱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 광고를 많이 삽입하는데, 광고를 삽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앱이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보여질 수 있도록 전략을 잘 짜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 전략만 잘 수립한다면, 어쩌면 광고가 없는 유료 애플리케이션에서 얻는 단발성 수익보다 지속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에서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커니 애플리케이션 배포 , , , , , , , , , , , , ,

  1. 아 그래서 잘 안 보여셨던 거였군요^^
    ㅎㅎㅎ

    블로그랑 같은 걸로 해야되는군요. SEO ㅎㅎ^^ 블로그도 잘 해놔야지 좋은데..^^..

    지금 가서.ㅡ.ㅡ 다운받아서 사용해봐야겠군용..ㅋㅋㅋㅋ

  2. 이제 슬슬 활동 다시 시작해야죠... ㅎㅎㅎ
    그동안 블로그 관리도 제대로 못해서....
    이거 어디서부터 정리해야할지 감이 잘 안오네요 ㅠㅠ

  3. Blog Icon
    박충희

    어플 써봤는데.. 경로 삭제할려고 봤는데 Delete Vanue 로 되어있드라구요.
    Value가 아닌지.. 사소한 오탈자지만 완성도 높은 어플을 돕기위해 말씀 드리네요~

  4.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쓸땐 Venue라고 썼던것 같은데, 혹시 어디에 Vanue로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