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이야기/새소식

Android 1.0 SDK, release2 출시 & 개발자에게 반가운 소식!

Android

오늘 정오 경에, Android 1.0 SDK, release 2가 배포되었습니다. 이전의 1.0 release 1과 마찬가지로, T-Mobile G1과 같은 안드로이드 기반 장치와 호환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만, 1.0 릴리즈 1 버전에서 Java Reflection API를 통해 private 혹은 protected로 되어있는 필드나 메소드에 접근할 수 있었던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제가 아직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 것은 아니기에.. 제가 글을 적으면서도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OTL..) 이것 외에도 차후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위해 몇 가지를 수정했다는데... 무슨 말인지를 잘 몰라서 일단은 패스합니다. -_-... 자세한 것은 릴리즈 노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반가운 소식이 하나 더 있네요. 안드로이드 개발자용 단말기를 판매하기 시작했답니다! [링크]
현재 개발자 중에는 T-Mobile G1을 구입해서 언락과정까지 거친 후 개발용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데(특히 우리나라는 더 그럴 수밖에 없죠...) 이렇게 개발자용 단말기를 판매하기 시작했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개발자용 단말기?? 우왕ㅋ굳ㅋ - 자세한 정보 보러 가기

이름은 Android Dev Phone1 이라는, 개발자용 단말기라는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이름을 가지고 있네요.
Android Dev Phone 1은, 심락이 해제되어있을 뿐 아니라, 하드웨어 락도 풀려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안드로이드 1.0과 완벽 호환되어 마음놓고 단말기 상에서 자신이 만든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락이 해제된 부트로더를 통해 자신만의 안드로이드 빌드를 실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G1에서 필수적인 단말기 인증 과정이 필요없기 때문에, T-Mobile 서비스지역 외의 개발자에게서 큰 호응이 있을 듯 하네요.

Android Dev Phone 1 을 구입하려면, 일단 Android Market에 개발자로 등록을 해야합니다. (개발자로 등록하려면 $25를 지불해야 합니다.) 개발자로 등록되어있다면, Android Market에서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한 개발자당 하나의 단말기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단말기 가격은 399달러이며, 18개 국가로 배송이 가능합니다. (미국, 영국, 독일, 일본, 인도, 캐나다, 프랑스, 대만, 스페인, 오스트레일리아, 싱가폴, 스위스, 네덜란드, 호주, 스웨덴, 핀란드, 폴란드, 헝가리) 한국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아쉽지만, 앞으로 배송 국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듯 합니다.

쩝,,, 그래도 나름 휴대폰 하면 한국인데, 한국이 처음 대상에서 제외되어있는 걸 보니 꽤나 섭섭하군요. 물론, 안드로이드 SDK 사이트도 일본어는 지원하는데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 걸 보면 말 다 하긴 했지만요(...) 일반 휴대폰 쪽은 꽉 잡고 있는데, 스마트폰은 상대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적어서일까요? 이래저래 아쉽기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