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ut-of date

[구버전] #01. 안드로이드를 시작하면서... - 소개 및 개발환경 설정

알립니다!!
현재 보시고 계신 강좌/글은 구버전 SDK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SDK 업데이트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새로운 SDK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된 다른 글을 참고하시길 권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안드로이드라는 것은 저에게 생소한 이름일 뿐이였습니다.
예전부터 모바일 플랫폼 쪽 언어에 관심은 있었지만, 실제로 관심이 있었던 것은 Java ME 정도였고, 그나마도 본격적으로 공부하지 않아서 잘 모르고 있었죠.

그러다가, 최근 뉴스를 보다가 안드로이드라는 것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공개된 것이 2007년 10월이였으니, 꽤나 오래된 후에 접하게 된 것이죠.
물론, 나온지 10년이 넘어가는 Java도 아직까지는 최근 언어로 쳐주는 분위기(?) 상 1년이라는 시간을 긴 시간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좀 있지는 않나 하는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



그래서, 비록 안드로이드가 발표된 지는 1년이 지났지만,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해 나간다면 괜찮겠죠??(정말???)

처음, 안드로이드라는 플랫폼을 접하고 나서, '정말 이거 괜찮은데?' 하는 생각을 갖고, 닥치는대로 웹에 올라와있는 정보들과 책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1년이라는 시간은 기초부터 커버해주는 친절한 강좌(?) 와 많은 종류의 책들을 바라기에는 너무나도 짧은 시간이더군요....

웹에 있는 각종 포럼들을 돌아다니면서 기초적인 것에 대한 강좌 등을 찾아보았지만, 제 영어가 부족한 탓인지는 몰라도 초보자를 위해서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곳은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결국은,,, 책 보고 독학하는게 더 낫겠다 싶어서 책이라도 하나 사기로 했죠.

아마존에서 검색해 본 결과, 그 당시 (2008년 10월경) 구입 가능한 책은 대략 2권정도? 현재는 3권 정도 되는군요.






저는 그 중에서 Android a Programmer's guide라는 책을 주문했습니다.
일단, 선택의 폭이 별로 없는데다가(...) 일단 외서인지라 yes24나 교보문고 등에서 외서 주문을 통해서 주문해야하는데, 다른 책들은 그당시 취급을 안하더군요.. OTL

그래서 이 책으로 선택했는데, 보다보니 안드로이드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잡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는 책인 듯 합니다.(??) (바꿔 말하자면... 기본적인 내용이 상대적으로 좀 많다고 봐야겠죠??)
그래서, 일단은 이걸로 개념을 잡다가 다른 책을 주문해서 더 볼 예정입니다.

 
Professional


바로 이놈입니다. -ㅅ-  요새 환율때문에 가격이 훌쩍 뛰었군요..OTL
이 책에 대한 정보 보러가기

일단은, 앞으로 소개할 내용들도 일단은 이 책을 통해서 제가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하는 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가 원했던, 초보자들을 위한 안드로이드 관련 내용들을 이곳에 정리한다면 앞으로 새로 안드로이드를 시작할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리라 믿기에.... (정말??)

그리고, 궁금함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들을 통해서든 방명록을 통해서든 물어보세요.
제가 아는 한도라면 기꺼이 답변해드리고... 아는 한도가 아니라면 공부해서 알려드리면 되려나요?
저도 아직은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고, 제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니 너무 큰 기대를 가지시면 부끄럽습니다 ^^;;

음, 잡설은 이쯤에서 접어두고 본론으로 다시 돌아가서.... 제목에 충실한 내용을 적어보죠.

'안드로이드 시작하기' 라....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할지 조금 고민을 했습니다.
일단, '시작하기' 라면 이것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무리없이 따라해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이든지 처음 시작하는 것은 어렵기 마련이지만, 그것을 얼마나 쉽게 만들어 주냐갸 바로 '시작하기' 에 달려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안드로이드라는 것 자체가 무조건 "아무나"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안드로이드라는 것 자체가 Application의 경우 Java언어를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라도 Java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즉, 자바를 어느 정도 배우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쪽은 리눅스 커널 이쪽으로도 지식이 필요합니다 - 저는 아직 이 쪽은 몰라요... 차근차근 공부해야죠...:) )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일단, 안드로이드를 이용해서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해서 크게 6가지가 필요합니다.
뭐가 이렇게 많냐구요? 자, 한번 볼까요?

1. 컴퓨터 (퍽)
2. JDK (Java Development Kit)
3. IDE (통합 개발환경)
4. Android SDK
5.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6. 하나하나 배워나가는 끈기

자, 일단 컴퓨터라.....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심심해서 한번 짚고 넘어가...보죠.
다른 무엇보다도, 운영체제를 말하는 것이겠죠?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수 있는 OS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윈도우 XP, 비스타
  • Mac OS X 10.4.8 혹은 그 이상 버전 (x86)
  • 리눅스 (우분투를 많이 선호하더군요..)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안드로이드는 자바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에, JDK가 필요합니다.

JDK를 설치하셨다면, 그 다음으로는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안드로이드 SDK는 압축 파일 형태로 되어있고, 이를 적절한 폴더에 압축 해제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SDK까지 설치했으니, 그 다음은 IDE를 설치할 차례죠??
ID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자로, 통합 개발환경을 뜻합니다.
통합 개발환경이란, 컴파일러 뿐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유용한 도구들을 하나의 프로그램에 모아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Eclipse나 Netbeans IDE를 들 수 있죠.
안드로이드 개발에서는 Eclipse를 사용합니다. 다른 이유보다도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으로 ADT(Android Development Tools)를 지원하기 때문이죠.

이클립스는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설치 파일 형태가 아닌 압축 파일 형태로 지원됩니다. 즉, 받아서 적절한 폴더에 압축 해제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냥 C:\Program Files\Eclipse 폴더에 압축 해제하였습니다)
압축하제를 마치고, Eclipse를 실행하면 Workspace를 지정하는 화면이 뜹니다. 적절한 폴더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_-b)

내용수정 : 2009/5/22
아래 내용들은 SDK 1.0용 설치법입니다.

최신 버전(1.5r1)용 설치 방법은 2009/05/02 - [안드로이드 이야기/안드로이드 입문] - 안드로이드 SDK 1.5를 설치해보자! (정식버전 내용 추가) 을 참조하세요!


자, 이제 이클립스도 설치했으니, 이클립스상에서 안드로이드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해 ADT를 설치해야겠지요? 자신의 Eclipse 버전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여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Eclipse Europa 버전에서는 몇몇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그 플러그인들도 설치해주어야 하므로,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Ganymede버전으로 설치하시길 권장합니다.


이곳에서는 Ganymede버전 기준 설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Help -> Software Update를 클릭합니다.
2. 대화상자가 뜨면, Available Software 탭을 클릭합니다.
3. Add Sit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Location에 다음 주소를 넣습니다 :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5. Developer Tools에 체크를 하고, Install... 을 클릭합니다.
6. 설치 창에서, Android Developer Tools와 Android Editors가 모두 체크되어있는지 확인 후, Finish 클릭.
7. 이클립스를 재시작합니다.

ADT설치가 끝났다면, 중요한 작업이 하나 남았습니다.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된 경로를 지정해줘야합니다.
이클립스 메뉴의 Window | Preferences로 가시면, 왼쪽 항목에 Android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SDK Location 입력란이 있는데, 앞서 설치한 Android SDK의 경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로서,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SDK의 내용물(?) 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s. 4번 항목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https를 http로 바꾸고 시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