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rables/Android wear

안드로이드 웨어 기기 디버깅(ADB, Bluetooth) 활성화

안드로이드 웨어 기기를 개발용으로 사용하려면, 휴대폰이나 태블릿과 마찬가지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개발자 모드를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무조건 USB 만 연결한 후에 시도하다가 '이거 왜 안돼냐...-_-' 하며 삽질을 하고 있었는데, 구글링을 하다 보니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해야 한다고 친절히 알려주더군요...ㅎㅎ


안드로이드 웨어 앱 개발을 시작하실 다른 분들을 위해,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하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아래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안드로에드 웨어 기기가 휴대전화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휴대전화와 연결하지 않으신 분은 먼저 휴대전화와 연결 후 다음 절차를 진행해 주세요.


먼저, 대기 화면에서 시계 부분을 터치하여 메인 메뉴로 들어갑니다. 다음과 같이 음성 인식 화면이 나오면, 화면을 위로 쓸어 메뉴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다음, 메뉴에서 '설정' 화면으로 접근합니다.



'정보' 메뉴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기기 정보가 표시됩니다. 이제 감이 슬슬 오시죠?

항상 하던 것처럼! 당황하지 않고 빌드 번호를 연타! 끝!! 짜잔~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개발자 모드에서 ADB 디버깅과 블루투스 디버깅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전 기기를 직접 USB로 연결하여 개발할 예정이라 블루투스 디버깅은 활성화 하지 않고, ADB 디버깅만 활성화 하였습니다.



ADB 디버깅을 활성화 하면 안드로이드 웨어 기기와 연결된 휴대전화에 다음과 같이 디버깅 허용 여부를 묻는 다이얼로그가 표시됩니다. 확인을 눌러주시면 안드로이드 웨어 기기가 컴퓨터와 연결됩니다.



연결된 이후에는 휴대폰이나 태블릿과 동일하게 adb를 통해 여러 작업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여타 기기와 동일하게 ADB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