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개발 팁/일반

ADB(Android Debug Bridge) 다루기

ADB(Android Debug Bridge)는 에뮬레이터 혹은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상태 조회 및 관리에 사용합니다.


adb 명령을 아무 위치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PATH 설정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PATH 설정이되어있지 않은 분들은 먼저 PATH를 설정해주세요.


컴퓨터에 연결된 단말기/에뮬레이터 조회 [ adb devices ]


현대 컴퓨터에 연결된 에뮬레이터 및 단말기의 목록을 표시합니다. 에뮬레이터는 emulator-포트번호 형식으로, 단말기는 단말기의 일련번호가 표시됩니다.


쉘 프롬프트 실행 [ adb shell ]

쉘 프롬프트를 이용하면 에뮬레이터/단말기 내의 파일을 조회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리눅스 프롬프트 명령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에뮬레이터/단말기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s 옵션을 사용하여 접속할 에뮬레이터/단말기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s 옵션 뒤에 접속할 에뮬레이터의 이름이나 단말기의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5554번 에뮬레이터의 쉘 프롬프트에 접속한 모습



어플리케이션 설치

adb를 이용하면 apk 파일을 에뮬레이터/단말기에 설치할 수 잇습니다.
adb install [apk파일명] 명령을 이용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명령 외에도 adb를 이용하면 많은 명령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많은 내용은 개발자 문서의 adb 항목 (http://developer.android.com/guide/developing/tools/adb.html)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