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개발 팁/용어 정리

AVD (Android Virtual Device)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때, 실제 단말기를 가지고 개발을 하는 것이 가낭 좋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 우리나라에서는 개발 단말을 구하려면 이베이를 뒤져서 구매해야 하고, 가격도 만만치 않고... 그렇게 사온다 할지라도 실제 국내에서 통화용으로는 사용하기가 힘들고...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아무튼, 꼭 이런 문제 때문은 아니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SDK에서는 에뮬레이터를 제공합니다. 에뮬레이터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이 실제 단말기에서 올라갔을 때 어떻게 동작하는 지를 가상으로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는 아이폰과는 다르게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될 수 있는 단말이 한 종류가 아니라 여러 종류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환경의 단말 조건에서 어플리케이션이 제데로 동작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죠. 이렇게, 각각의 단말에서의 동작을 시험하기 위해 각각 하나의 장치에 대한 특성들을 정의한 시스템 이미지를 AVD (Android Virtual Device; 안드로이드 가상 장치)라 합니다.

AVD는 ADT(Android Development Tools) 0.9.4 이상부터 SDK/AVD Manager를 통해서 생성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AVD를 생성할 때 가상 SD카드를 같이 생성하거나 기존에 생성된 가상 SD카드를 연결시키는 것도 한결 간편해졌습니다.

SDK and AVD Manager 화면


AVD는 시스템 이미지의 버전부터 시작하여 하드웨어 특성 (디스플레이 해상도, 키보드의 유무, 터치스크린 유무 등 여러가지 하드웨어 특성을 적용하여 가능한 실제 단말에 비슷한 환경을 구성하여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AVD를 생성하고, 가상 SD카드를 생성하는 것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009/10/31 -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하기 - SDK 2.0 / ADT 0.9.4 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