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ut-of date

[구버전]#01. 안드로이드를 시작하면서... (2) 프로그램 설치

알립니다!!
현재 보시고 계신 강좌/글은 구버전 SDK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SDK 업데이트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새로운 SDK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된 다른 글을 참고하시길 권합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일단, 안드로이드를 이용해서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해서 크게 6가지가 필요합니다.
뭐가 이렇게 많냐구요? 자, 한번 볼까요?

1. 컴퓨터 (퍽)
2. JDK (Java Development Kit)
3. IDE (통합 개발환경)
4. Android SDK
5.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6. 하나하나 배워나가는 끈기

자, 일단 컴퓨터라.....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심심해서 한번 짚고 넘어가...보죠.
다른 무엇보다도, 운영체제를 말하는 것이겠죠?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수 있는 OS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윈도우 XP, 비스타
  • Mac OS X 10.4.8 혹은 그 이상 버전 (x86)
  • 리눅스 (우분투를 많이 선호하더군요..)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안드로이드는 자바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에, JDK가 필요합니다.

JDK를 설치하셨다면, 그 다음으로는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안드로이드 SDK는 압축 파일 형태로 되어있고, 이를 적절한 폴더에 압축 해제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SDK까지 설치했으니, 그 다음은 IDE를 설치할 차례죠??
ID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자로, 통합 개발환경을 뜻합니다.
통합 개발환경이란, 컴파일러 뿐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유용한 도구들을 하나의 프로그램에 모아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Eclipse나 Netbeans IDE를 들 수 있죠.
안드로이드 개발에서는 Eclipse를 사용합니다. 다른 이유보다도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으로 ADT(Android Development Tools)를 지원하기 때문이죠.

이클립스는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설치 파일 형태가 아닌 압축 파일 형태로 지원됩니다. 즉, 받아서 적절한 폴더에 압축 해제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냥 C:\Program Files\Eclipse 폴더에 압축 해제하였습니다)
압축하제를 마치고, Eclipse를 실행하면 Workspace를 지정하는 화면이 뜹니다. 적절한 폴더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_-b)


자, 이제 이클립스도 설치했으니, 이클립스상에서 안드로이드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해 ADT를 설치해야겠지요? 자신의 Eclipse 버전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여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Eclipse Europa 버전에서는 몇몇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그 플러그인들도 설치해주어야 하므로,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Ganymede버전으로 설치하시길 권장합니다.


이곳에서는 Ganymede버전 기준 설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Help -> Software Update를 클릭합니다.
2. 대화상자가 뜨면, Available Software 탭을 클릭합니다.
3. Add Sit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Location에 다음 주소를 넣습니다 :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5. Developer Tools에 체크를 하고, Install... 을 클릭합니다.
6. 설치 창에서, Android Developer Tools와 Android Editors가 모두 체크되어있는지 확인 후, Finish 클릭.
7. 이클립스를 재시작합니다.

ADT설치가 끝났다면, 중요한 작업이 하나 남았습니다. 안드로이드 SDK가 설치된 경로를 지정해줘야합니다.
이클립스 메뉴의 Window | Preferences로 가시면, 왼쪽 항목에 Android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SDK Location 입력란이 있는데, 앞서 설치한 Android SDK의 경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로서,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SDK의 내용물(?) 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s. 4번 항목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https를 http로 바꾸고 시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