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개발 팁/참고자료

안드로이드 소스를 보고 싶으면??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오픈소스"입니다.
소스가 모두 공개되어 있기에 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현재 개발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코드를 찾아보고, 연구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이론 공부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실제로 코드를 작성해보고, 실제로 코드를 작성하기 어렵다면 이미 작성되어 있는 코드를 보고 연구해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이론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손과 머리(?)와 뚝심(!)으로 하는 것이니까요.

자,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안드로이드가 오픈소스라는데? 그럼 그 코드는 어디서 볼 수 있느냐?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도 사실 소스 코드를 보려면 리눅스에서 repo(?) git(??) 등 환경을 만들어놓고 봐야 하는 줄 알았는데, 인터넷에서도 충분히 원하는 코드를 받을 수 있더군요.

이 글에서는 윈도우 환경에서 자신이 원하는 소스코드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ttp://android.git.kernel.org/ 로 이동합니다.

    git이란? - 프로그램 등의 소스코드 관리를 위한 버전 관리 시스템 (위키백과)

    git이라는 것을 사용하지 않아서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상세하게는 모르지만, 안드로이드같은 프로젝트, 혹은 소규모 프로젝트일지라도 여러 사람에 의해 작업이 진행되므로 그에 따라 버전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한 버전 관리를 담당하는 것을 git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자신이 원하는 소스코드를 검색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MusicPlayer의 소스코드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로 쭉 내려가서 platform/packages/apps/Music.git 를 선택합니다.
  3.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아래쪽을 보면 shortlog가 보이는데, 이는 그동안 변경한 사항에 대한 LOG를 나타냅니다. 가장 최신 버전을 받아보죠. 가장 위쪽에 있는 항목의 "snapshot"을 눌러줍니다.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화면이 뜹니다. 적절한 폴더를 지정하고,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4. 다운로드한 파일이 압축을 풀어보면, 소스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