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개발 팁/일반

에뮬레이터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공간이 부족할땐?

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할 때 대부분 실제 단말기를 사용합니다. 일단 빠르니까... '_'
에뮬레이터는 너무 느려서 단말기에서는 테스트 할 수 없는 환경만 테스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죠.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에뮬레이터를 사용해야 할 때, 에뮬레이터의 내장 설치 공간이 부족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없다는 메시지(Installation error: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가 뜨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겁니다. 아주 이럴땐 열받죠(....)

에뮬레이터의 기본 내장 설치공간은 무려 50MB(!)입니다. 부족할 수 밖에 없는 공간이죠...
게다가, 최근에 릴리즈된 안드로이드 4.0용 이미지를 실행해보면 남은 공간이 약 10MB정도밖에 안됩니다.
이건 뭐 개발 하지 말라는건가요(...)

여튼,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 실행 옵션을 설정해야 하죠.
에뮬레이터 실행 옵션은 커맨드 라인에서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때 설정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클립스를 많이 사용하므로 이클립스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에뮬레이터 실행 옵션은 프로젝스 실행 옵션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툴바의 Run.. > Run configurations... 를 선택합니다.



다음, Run configurations 창에서 Target 탭을 누른 후, 아래로 스크롤 해 보면 Additional Emulator Command Line Options 밑에 텍스트박스가 있습니다. 여기에 실행 옵션을 추가하면 됩니다.



텍스트 박스에

-partition-size [내장 설치공간 크기]


 형식으로 적어주면 됩니다. 크기는 숫자만 적어주면 되며, 단위는 MB입니다.
즉, 내장 설치공간 크기로 200MB를 할당하고 싶다면

-partition-size 200

 
을 넣어주면 됩니다. :)